후생노동성, 코로나19 감염자 전수 조사 재검토를 검토


코로나 확산세 멈추지 않는 일본 (CG, 연합뉴스 제공)

정부는 코로나19 감염자 전수 조사를 재검토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지금까지는 의사가 진단한 감염자를 모두 보건소에 보고하는 방식으로 감염자가 급증하면 의료 현장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의료기관 등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의료현장과 지자체 등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국가에 보고해야 하는 환자 대상을 조율하는 등의 방침을 추진한다.

NHK에 따르면, 지난 16일 전국지사회는 코로나19 감염자의 전수 조사를 두고, ‘제7차 유행’으로 인한 심각한 의료 인프라 부족이 지속되어 의료 현장의 부담이 너무 크다며 즉시 재검토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가토 후생노동 대신은 재검토를 검토하는 방침을 전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구체적인 재검토 방법으로 국가에 보고를 해야 하는 환자를 중증화 위험 등에 따라 제한하거나 계절성 인플루엔자와 마찬가지로 정점인 의료기관을 지정해 정기적으로 보고를 요구하는 방법 등이 거론됐다.

그러나, NHK는 재검토를 시행했을 경우에 적절한 감염 방지 대책을 취하기 위해 도도부현(광역지자체)별로 감염 추세 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질지가 과제라고 분석했다. 재검토에 따라 모든 환자에게 요구하고 있는 외출 자제 요청 외에 검사와 치료 비용을 전액 공비로 부담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와, 후생 노동성은 향후 일본의사회 및 전국지사회 등의 의견도 수렴하면서 조율할 방침이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