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나비, 2022년 ‘트렌드 나베 요리’는 ‘헤이세이 리바이벌 나베 요리 요리’… ‘현재’ 요소를 넣어 개량


(사진) 크림찌개 나베


8일, 일본 맛집 정보 사이트인 구루나비는 도쿄에서 회견을 열고 2022년 ‘트렌드 나베 요리’(우리나라의 전골)로 ‘헤이세이 리바이벌 나베 요리’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Z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드로 떠오르는 ‘헤이세이 리바이벌’에 착안한 것으로 물가 급등에 따라 올겨울에는 절약 기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친숙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요리하는 대표적인 나베 요리의 형태와 먹는 방법을 개선하여 ‘현재’가 연상되는 요소를 넣어 개량된 나베 요리로 ‘헤이세이 리바이벌 나베 요리’를 제안했다. (*헤이세이(平成)는 일본의 연호로 1989~2019년에 해당)

구루나비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음식 트렌드 및 추세를 비롯해 빅데이터 및 회원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그 해의 트렌드로 전망되는 ‘트렌드 나베 요리’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버려지는 음식을 줄이기 위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식재료를 통째로 사용한 ‘몽땅 나베’를 ‘트렌드 나베 요리’로 선정하여 나베 요리 트렌드를 견인했다.

‘헤이세이 리바이벌 나베 요리’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1) 음식의 레트로 열풍(네온 술집 및 골목 등 레트로 음식점이 인기를 끌자 젊은층이 인기 ‘헤이세이 레트로’ 열풍에 주목), (2) 식재료 급등에 따라 대표 요리로 회귀(고물가에 따라 소비자의 절약 기조가 커지자 가격과 안정된 맛을 추구해 ‘대표 요리’에 대한 인기 고조), (3) 3년 만의 송년회 부활에 대한 기대감(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3년 만에 열리는 송년회로, 참여 의향은 ‘업무·개인 사정’으로 상승세)을 꼽았다.

정의는 ‘Z세대 등이 주목한 <헤이세이 시대>에 유행한 나베 요리에 <현재>가 연상되는 요소를 넣은 나베 요리’ 및 ‘헤이세이 시대에 유행한 대표 <나베 요리>의 식재료·형태·먹는 방법을 개선하여 개량된 나베 요리’로 규정했다.

또 회견에서는 관리영양사이자 요리·과자 전문가인 Shie가 고안한 ‘헤이세이 리바이벌 나베 요리’를 발표했다. 90년대를 대표하는 모츠나베(일본식 곱창전골)를 개량한 ‘배색 꼬치 모츠나베’ 및 대표 김치 나베를 변형한 나베 요리 ‘크림찌개 나베’를 선정했다.

■ 역대 ‘트렌드 나베 요리’ 일람
2009년: 토마토 나베
2010년: 라유 나베
2011년: 찍어 먹는 게 주역인 나베
2012년: 해물 토마토 나베
2013년: 소확행 나베
2014년: 프리미엄 나베
2015년: 호쿠리쿠 나베
2016년: 야채 나베
2017년: 과일 나베
2018년: 얼큰한 나베
2019년: 발효 나베
2020년: 모두 함께 작은 나베
2021년: 몽땅 나베

* 오리콘 뉴스  https://www.oricon.co.jp/news/2248502/full/  2022/09/08 14:28:22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 하에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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