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 미래지향 합의…日 총리 “징용공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사진) 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악수하는 기시다 총리 = 7일, 서울 (교도통신)

【서울/교도통신】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7일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서울에서 회담을 갖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심화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총리는 징용공 문제를 포함한 역사 인식에 대해 “매우 고통스럽고 슬픈 경험을 하신 데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강조하고,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과 사죄 내용을 담은 1998년 한일공동선언을 언급하며 정부의 입장은 흔들리지 않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을 위해 한발자국도 내디딜 수 없다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총리의 방한은 취임 후 처음이며, 일본 총리가 양자회담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이다. 관계 정상화에 합의한 3월 윤 대통령의 방일에 이어 양국 정상이 상대국을 오가는 ‘셔틀외교’가 본격 재개됐다. 회담에서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해 한국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현지 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합의했다.


(사진)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 7일, 서울 (교도통신)

(사진) 서울 국립묘지 ‘현충원’을 방문해 방명록을 작성하는 기시다 총리 = 7일 (대표 촬영·교도통신)

* 교도통신  https://nordot.app/1027845799107444736  2023/05/07 21:32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 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