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총리, ‘AI 전략회의’ 신설 표명


(사진) AI에 관한 차세대 리더와 둘러앉아 인사를 건네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 = 9일 오후, 총리 관저 (야지마 야스히로 촬영) (산케이신문)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전문가를 초청해 인공지능(AI) 활용 규정과 국가전략 등에 대해 검토하는 ‘AI 전략회의’를 신설할 방침을 9일 밝혔다. 이에 앞서 총리는 총리 관저에서 AI와 관련된 젊은 연구자와 기업 경영자 등 총 6명과 만나 AI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과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로부터 산학관 연계 및 일본어 데이터를 수집한 자체 AI 개발의 필요성 등의 견해가 제시됐다. 총리는 “(AI의) 포텐셜(잠재력)과 리스크를 겨냥해 대처를 생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총리와의 면담에는 AI를 연구하거나 평소 사용하는 30~40대 젊은 연구자와 기업 경영자 등 6명이 자리했다. 특히, 자연스러운 문장과 이미지를 자동으로 만드는 ‘생성 AI’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6명은 생성 AI는 단순한 문장이나 이미지를 생성할 뿐만 아니라 음성 출력과 같은 다양한 일을 해낼 수 있다고 지적했고, 한 참석자는 “컴퓨터나 인터넷만큼의 임팩트가 있다”며 큰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편, 잘못된 정보 제공 및 저작권 침해, 정보 유출 가능성 등 과제에 대해 언급하고, 일본의 생성 AI 개발이 ‘챗GPT’를 비롯해 다른 나라에 비해 뒤처져 있는 점도 지적했다. 6명은 이 같은 과제를 바탕으로 일본에서 안전하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본어 데이터를 수집한 자체 AI 개발 지원 및 산학관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총리는 회담 후 “빠르게 따라잡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네모토 가즈야)

* 산케이신문  https://www.sankei.com/article/20230509-Q7QA7JMTQBOHPNAW34KHBN33RY/  2023/05/09 22:58

*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