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4월 회의 주요 의견 발표… 졸속한 완화 수정은 리스크, 점검은 ‘다각도로’


(사진) 일본은행 본사 = 도쿄도 주오구 (산케이신문사 헬기 촬영, 가와구치 료스케 촬영) (산케이신문)

일본은행은 11일, 4월 27~28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나온 정책위원의 ‘주요 의견’을 발표했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가 취임 후 첫 결정회의에서 “졸속한 금융완화 수정으로 (물가상승 목표인) 2% 실현 기회를 놓칠 위험이 훨씬 크다”는 등의 의견을 제기해 대규모 금융완화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수입가격 상승의 전가로 당분간은 2%를 넘어 추이하겠지만, 가격 전가가 끝나는 과정에서 올해 중반에 걸쳐 2%를 밑돌 것” 등 계속 완화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잇따랐다. “금융완화를 통해 임금인상 모멘텀(기세)을 굳건히 뒷받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사반세기에 걸친 완화책에 대해 1년에서 1년 반에 걸쳐 리뷰(점검·검증)를 하기로도 결정했다. “향후 정책 운영에 활용하기 위해 충분히 시간을 갖고 ‘잃어버린 30년’의 구조 변화와 정책 효과를 정리, 평가하고 총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한 위원은 “효과적으로 금융완화를 이어가는 데 점검은 유익하지만 특정 정책 변경을 염두에 두지 말고 다각도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기금리를 억제함으로써 생긴 국채시장의 기능 저하를 시정하기 위해 작년 12월, 일본은행의 허용 장기금리 상한선을 상향 수정한 정책에 대해서는 “기능 저하가 해결되고 있어 운용을 재검토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나왔다.

재무성 소속 참석자는 “우에다 총재 아래 새로운 체제에서도 정부와 긴밀히 연계하면서 물가상승의 지속적·안정적 실현을 위해 나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산케이신문  https://www.sankei.com/article/20230511-QVMDKFZ4SZLSPEL2JZOW2OJYE4/  2023/05/11 11:10

*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