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감염자 격리 기간 단축 검토


(사진) 코로나 감염으로 인해 취재진과 화상 문답하는 기시다 총리 (도쿄 로이타=연합뉴스 제공)

코로나19의 '제7차 유행'이 확산되는 가운데, 지난 23일 일본 정부는 유증상자의 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무증상자는 ‘7일’에서 ‘5일’로 단축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감염자 수가 급증하면서 기업에서 인력난이 심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신문(毎日新聞)은 지난 24일 기시다 총리가 웹 회의에서 감염증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단축 기간의 구체화를 서두를 방침이라고 전했지만, 조기 단축에 신중한 의견도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현재 감염자 격리 해제 기준은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발병일로부터 10일 경과 후 해열제를 먹지 않아도 열이 내리는 등 증상이 완화되고 72시간이 지날 것’이 조건이며, 무증상자는 7일간 격리 후 8일째부터 정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

미국에서는 질병대책센터(CDC)가 작년 12월 말 감염자의 격리 기간을 기존 10일에서 마스크 착용 조건으로 5일로 단축했으며, 일본 정부도 지난 달 밀접 접촉자의 격리 기간을 7일에서 5일로 단축할 것을 조율한 바 있다.

타인으로 인한 감염 대부분이 발병 1~2일 전과 발병 2~3일 사이에 일어난다는 과학적 검증을 토대로 격리 기간 단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