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조류인플루엔자 역다 최다 살처분 998만여 마리…식품업체 피해


(사진)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일본 나가사키현 사세보의 양계장 (교도 연합뉴스 제공)

일본은 지난해 10월 28일 오카야마현 구라시키시와 홋카이도 아쓰마정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지난 가을 처음 발생한 후로 전국 각지에서 전례 없는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9일 NHK는 농림수산성이 발표한 집계를 인용해 올 시즌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돼 살처분된 닭 등이 998만여 마리로, 2020~2021년의 987만여 마리를 웃돌며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양계장 등에서 발생한 건수도 23개 광역지자체 54곳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지난달에는 아오모리현 미사와시 양계장에서 닭 139만여 마리가 살처분됐다. 양계장 한 곳에서 살처분된 마릿 수로는 역대 최다 규모다.

전국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오이타현의 향토음식 ‘토리메시’(닭고기 영양밥)가 피해를 보고 있다.

‘토리메시’를 생산하는 한 식품가공업체는 지난해 12월부터 닭고기 확보가 어려워 상품 생산량을 대폭 줄이게 되었다. 전국 규모로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산되고 있는 탓에 다른 지역 업자와 신규 계약이 어렵고, 이 상황이 계속될 경우 임시 휴업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호아시 마사히코 요시노식품 사장은 “매일 마트에 출하하는 삼각김밥 정도는 계속 판매하고 싶지만, 향후 전망이 서지 않아 방안을 모색 중이다”라고 말했다.

(취재 기자 : 신하롬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