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노인시설 집단감염 등 722건…7차 대유행 정점 전후 수준


(사진) 마스크 착용한 도쿄 시민들 (로이터 연합뉴스 제공)

일본은 작년 여름에 겪은 코로나19 7차 대유행 수준의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11일 NHK는 후생노동성이 조사한 집계를 인용해 이달 9일까지 6일간 전국에서 확인된 ‘노인복지시설’ 집단감염 등이 722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후생노동성은 매주 보도자료 등을 토대로 지자체가 집단감염으로 인정한 사례와 2명 이상이 확진된 사례를 집계하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역대 최다를 기록한 작년 12월 25일까지 1주일간 발생한 954건에 비해 200여 건 줄었지만, 연말연시를 낀 이달 3일까지 1주일간 건수는 861건이었다.

이는 7차 대유행 정점을 찍은 지난 8월의 850건을 웃도는 기록으로, 면회 제한 등 강도 높은 대책을 시행 중인 돌봄 현장에서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노인시설도 고민이 크다.

지바현 이치카와시에 위치한 한 노인시설에서 작년 11월부터 12월까지 시설 노인과 직원 등 23명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됐다. 이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은 이번으로 세 번째다.

코로나19 확산세로 병상이 부족한 탓에 병원에 입원하지 못하고 노인시설에서 격리 중인 노인들이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해당 시설은 확진자가 발생한 해당 층 출입을 일부 직원에 한해 허용하고 다른 층 직원끼리 접촉하지 않도록 세밀하게 구역을 나눴다.

확산 방지를 위해 식당을 폐쇄했다. 방호복을 입은 직원이 각 호실에 식사를 전달하고 식사를 돕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또, 예약제로 운영된 가족과의 면회는 동행할 직원이 없는 탓에 당분간 중단했다.

돌봄 현장에 정통한 하야사카 도시히사 도요대 준교수는 “식사나 목욕 등 케어는 사람과의 접촉을 해야만 한다.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력이 강한 반면, 중증화 위험도가 낮아 시설에는 무증상 확진자가 많을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이 겹쳐 감염이 확산되고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집단감염을 경험하여 강도 높은 대응을 취하고 있는 시설에서도 집단감염이 발생 중이다”며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제와 중증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 정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취재 기자 : 신하롬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