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구석까지 살균하는 자율주행 로봇, 벤처 스마트 로보틱스 개발, 감염 리스크 및 부담 경감


(사진) 스마트 로보틱스의 살균 점등을 탑재한 로봇(왼쪽). 자율 주행하면서 자외선을 방사하고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멸하는 효과 (산케이신문)

도쿄에 위치한 로봇 개발 벤처기업 스마트 로보틱스(スマートロボティクス)는 실내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자율 주행 ‘로봇’을 선보였다. 이번에 발표한 코로나 방역 로봇(SR-UVC 모델 C)은 자외선을 방사하는 살균 램프를 탑재했으며 판매를 시작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이번 로봇은 실내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종사자와 병원 내 직원의 감염 리스크와 심리적 불안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전용 태블릿에 클릭 한 번으로 로봇을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본체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하고 실내 공간을 이동하면서 자체적으로 지도를 그리는 데, 작성된 지도를 토대로 실내 구석구석을 누비며 자외선 램프를 방사하는 식으로 바이러스를 살균한다. 254nm(나노미터, 1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 파장을 지닌 자외선으로 바이러스와 유해균을 불활성화해 살균한다.

실내에 설치된 의료기기와 손이 닿지 않는 천장과 벽, 바닥, 커튼 등 구석구석 빼놓지 않고 살균한다. 사람의 접근을 감지하면 알아서 자외선 기능을 정지하는 ‘인공지능(AI) 사람 감지 기능’을 탑재하여 안정성을 높였다. 가격은 약 1,300만 엔이며 올해 50대 판매할 것으로 내다봤다.

스마트 로보틱스는 2020년 5월에 전용 컨트롤러를 이용해 원격으로 조작하는 타입의 로봇을 출시해 150~1,200병상 규모의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약 50대를 납품한 바 있다. 납품한 의료기관에서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로봇을 희망하는 요청이 있어, 개발을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원격 조작 타입의 로봇을 도입한 의료기관은 로봇 활용을 통해 병원 내 살균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약 70% 감소했다. 이를 인건비로 환산하면 500병상 규모는 연간 약 500만 엔, 1,000병상 규모는 연간 약 1,000만 엔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다카하시 슌이치)

*출처 : 산케이신문 / https://www.sankei.com/article/20220302-OD2HWYFSXNLAVJ3UV3C5WVC4LQ/ / 2022/03/02 13:26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 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