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디지털 급여, 내년 봄부터 가능…편의성 향상, 보급은 불투명


(사진) 일본 도쿄 상점 (연합뉴스 제공)

일본 후생노동성은 21일 디지털 급여와 관련해 일본의 국민 여론조사 ‘퍼블릭 코멘트’를 통해 받은 의견을 기반으로 제도화 작업에 착수한다. 오는 봄에 시행이 예정된 디지털 급여는 실효성 및 안정성 등 풀어낼 과제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이 직원의 급여 지급 수단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를 통한 이체를 허용하는 ‘디지털 급여’가 내년 4월부터 실시될 전망이라고 16일 일본 매체 지지통신이 전했다.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캐시리스’ 전환을 위한 새로운 선택지로써 급여를 받는 직원의 편의성 향상이 기대되는 반면, 기업 내부 사무 업무 증가 등 과제도 많아 보급이 실현될지 불투명하다.

디지털 급여가 실현되면 간편 결제 서비스 ‘PayPay(페이페이)’나 ‘라쿠텐페이’를 통해 급여가 지급되며 계좌 잔액 상한은 100만 엔이다. 또 시중은행 계좌와 달리, 계좌에서 현금을 출금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간편 결제 서비스 ‘페이페이’ 관계자는 “사용자의 이용 기회 확대 및 결제 금액의 증가가 전망된다”고 환영의 뜻을 비쳤다. 이어 겸업·부업을 통해 수익을 얻는 근로자가 확산되는 가운데 급여 지급 방식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국내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 어려운 외국인 노동자의 급여 지급이 간단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은행업계에서는 디지털 급여의 보급에 의문을 가진다. 한 관계자는 “이미 은행 이체로 급여를 받아온 사람이 변경 절차를 진행하면서까지 이행할 수요는 낮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기업의 급여 담당 부서의 사무 작업이 복잡해지고 시중은행 이체와 동일한 수준의 보안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

한자와 쥰이치로 전국은행협회 회장은 “편의성과 안심∙안정을 양립한 실효성 있는 제도 설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취재 기자 : 박소이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