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오사카 엑스포, 전면 간편결제 도입… ‘현금 없는 사회’의 일환


(사진) 2025년 오사카·간사이 엑스포 로고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현금 없는 사회(캐시리스 사회)의 일환으로 2025년에 열리는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에서는 결제 수단을 전면 모바일 간편결제로 대체할 전망이다. 일본은 이달부터 모바일 간편결제 앱을 통해 급여를 지급하는 ‘디지털 지급’을 허용하는 등 현금 없는 사회 물결이 곳곳에 미치고 있다.

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엑스포 운영을 주관하는 일본국제박람회협회는 행사장 내에서 이뤄지는 결제 수단을 전면 캐시리스로 하고 현금을 취급하지 않는 방침을 굳혔다.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에는 2025년 4월부터 반년간 약 2,850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추산돼 전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해 음식점과 매장 계산대 혼잡을 해소하고 비접촉으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행사장 내에서는 엑스포의 독자적인 앱 ‘EXPO 디지털 지갑’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결제에는 신용카드와 교통계 IC카드, QR코드 결제 등을 활성화하고 스마트폰을 소지하지 않은 학생 및 외국인 방문객에게는 선불 결제식의 선불카드를 판매할 방침이다.

일본국제박람회협회는 결제 서비스와 관련해 SMBC그룹과 리소나그룹, SBI그룹,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등 4개 금융기관을 선정하고, 이들과 협력해 결제 시스템 설계 및 운용을 검토해 왔다.

(취재 기자 : 신하롬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