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물가 대책 ‘축소·폐지를’ 경제재정자문회의서 민간 의원이 제언


경제재정자문회의에서 인삿말을 건네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 = 20일 오후, 총리 관저 (사카마키 슌스케 촬영) (산케이 신문)  

일본 정부는 20일 경제재정자문회의(의장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열어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논의했다. 민간 의원은 정부의 전기·가스 요금 억제 대책 등 고물가 대책을 단계적으로 축소 및 폐지하도록 제언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경제 정상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저소득자 등으로 지원을 좁히도록 요구했다.

기시다 총리는 회의에서 물가 상승이 가계의 실질소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물가경제 동향과 국민 생활에 대한 영향을 주시하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춘 대응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민간 의원은 춘계노사협상(춘투)의 높은 임금인상 수준을 반영한 점과 수입물가가 하락한 점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실질임금이 플러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지적했다. 전기·가스 요금 부담을 줄이고 휘발유 가격을 억제하기 위한 보조금 등의 정부 대책에 대해서는 “고물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 저소득자·지역 등으로 좁혀 세심하게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물가 대책은 올해 9월 말이 기한이지만, 현 상황으로는 임금상승이 물가상승을 따라가지 못해 가계의 부담감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있어 기한 연장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마쓰자키 쓰바사)


* 산케이신문  https://www.sankei.com/article/20230720-XFBNV4RO5VPCPPIDDTJ4R765TM/  2023/07/20 17:10

*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